저작권 (Copyright)이란?

사전적 의미에서 저작권(Copyright)은 사람의 감정이나 사상, 느낌 등을 표현한 결과물의 권리를 표현한 사람에게 주는 것을 말합니다. 이때 그 표현물을 ‘저작물’이라 하는데 어떤 아이디어를 독자적으로 표현한 것이면서 모방이 아닌 ‘창작성’이 가미되었다면 저작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런 저작물은 창작된 순간 저작권이 자동으로 발생 하기에 공개하지 않은 것이라도 저작물로 보호받을 수 있고 저작권표기 (ⓒ, Copyright)가 따로 되어있지 않더라도 저작권자에게 권리가 있다는 것, 꼭 알아두세요!

조심!! 이럴 때는 저작권 침해예요!

인터넷에서 떠도는 글, 사진, 그림 등을 내 블로그/홈페이지에 올리기

저작자 표시가 없고, 다른 사람들도 다 쓰는 것 같아 사용 하셨다고요?
아무리 표시가 되어있지 않더라도 분명히 누군가는 저작권자이며 표시가 없어 저작권이 있는 저작물인지 아닌지 확인하기도 어려우니 더욱 위험합니다.
본인이 쓴 글, 본인이 촬영한 사진, 본인이 직접 그린 그림이 아니라면 사용하지 마세요

공유사이트/웹하드 등에서 자료 주고 받기

자신의 것을 나누는 것이라면 관계없지만 다른 사람의 저작물을 함부로 공유하는 것은 불법입니다. 다른 사람의 저작물이라면 반드시 사전에 허락을 받으세요!
물론 영상이나 음악의 경우에도 마찬가지 입니다. 직접 만든 음악이나 영상, 영화가 아니라면 반드시 저작권자의 허락 후 공유할 수 있으니 알아 두세요

인기 방송프로그램, 드라마, 영화 캡쳐하여 인터넷에 올리기

나 혼자 보기 아까워 TV방송 내용을 캡쳐 하거나 쇼프로의 한장면을 인용하여 인터넷에 올리는 분들이 많은데 비록 한 장면이라도 저작권법에 위배가 되는 행동이므로 절대 삼가주세요.

멋진 음악, 내 블로그나 홈페이지, 카페에 올리기

블로그나 홈페이지 회사에 대가를 치르고 구입한 음악이 아니라면 불법입니다. 또한 해당 음악을 부른 가수의 노래를 그 가수의 팬클럽 카페에 올릴 때에도 작사가, 작곡가, 음반 제작자에게 모두 허락을 받아야만 가능합니다.

저작물 올바른 이용법

그렇다면 저작권에 위배되지 않도록 저작물은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도 한 번 알아볼까요?

우선, 컴퓨터 프로그램이나 영화, 음악, 서적과 같은 일상생활 속 저작물들은 불법 복제품이 아닌, 정품을 구입하여 사용하고 만약 정당한 댓가를 지불하고 정품을 구입했다 하더라도 개인적인 용도가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함께 이용할 수 있는 곳에 공유하는 경우는 반드시 사전에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아야만 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저작권자의 허락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저작물도 있으니, 반드시 모든 저작물 이용 시 다음과 같은 이용단계를 거쳐보세요.